Quantcast
Channel: 베이비트리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4145

무엇이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키나요?

$
0
0
20130612_1.jpg

아토피피부염 등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음식물, 집먼지진드기 등 직접적으로 몸 안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하는 물질인 알레르기 항원(알레르기 원인물질)과, 직접적으로 알레르기 면역 반응을 유도하지 않더라도 증상을 유발시키고 악화시키는 요인이 되는 물질이나 요소가 있습니다.

아토피피부염 증상을 유발시키고 악화시키는데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피부에 자극을 주는 것인데, 피부에 자극을 주는 모든 요인들이 다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실내가 너무 건조하거나 온도가 높은 경우, 땀을 많이 흘리는 경우, 비누나 샴푸 등을 자주 사용하거나 사용 후 충분히 닦아내지 않는 경우, 때를 밀거나 자극성이 강한 로션 등을 바르는 경우, 어린아이에게는 침이나 땀을 많이 흘리는 것, 음식물이 피부에 자주 닿는 것 등이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중에서 건조함을 살펴보면 겨울철이 되면 실내가 건조해지고, 피부도 건조해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이때 피부의 건조증이 잘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아토피피부염과는 감별을 해야 할 것입니다.

그 외에도 모직이나 나일론 섬유의 옷이나 침구를 사용하거나, 거칠고 솔기가 많은 옷이나 침구를 사용하는 것 등입니다. 또 끈끈한 외용약을 너무 두껍게 바르는 것도 땀의 발산을 막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요인들은 피부에 자극을 가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아토피피부염은 가려움이 특징인데 피부에 자극이 가면 가려움증이 심해지고, 자꾸 긁어서 피부에 상처를 내게 되어 세균이 침입하기 쉽게 되어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 생기면 물이 닿거나 손이 닿는 경우에 가려움증 이외에도 몹시 따갑고 아파서 피부를 청결히 할 수 없으므로 더욱 세균 감염이 심해지고 악순환이 반복되게 됩니다. 특히, 이차적인 피부의 감염 역시 아토피피부염을 악화시키는 주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피부를 청결히 하고, 건조해지지 않도록 온도와 습도를 맞춰 주고, 자극성이 있는 세제나 옷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그외에도 발생하는 다양한 인자에 대하여 주지하고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4145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