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밤에 잘 짔나요?
KBS 방송에 나온 '잘 자야 잘 큰다! 우리 아이 숙면법'
소개해드려요.
...
<인터뷰> 장미령(서울시 구의동) : "보통 서너 번씩 깨는 것 같고요. 지난 9개월 동안 아기가 오래 잔 적이 없어서 한 네다섯 시간 정도가 가장 오래 잔 것 같아요."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기로 했는데요. 도윤이가 잘 자려면 어떤 게 필요할까요.
<인터뷰> 이정은(연구원/가천대학교 세살마을) "도윤이는 오전에 햇볕을 쬐고 놀아야 하는데 그 시간에 집에서 잠을 자고 있습니다. 오전에 햇볕을 쬐는 게 왜 중요하냐면 자외선을 쬘 때 우리 몸에서 좋은 물질이 나와요."
그 물질은 우리의 수면을 도와줄 뿐만 아니라 아기들이 낮과 밤을 자연스럽게 구분할 수 있게 합니다.
또 영아들의 경우는 생후 100일에서 6개월 사이에는 수면교육을 시작하는 게 좋다는데요.
잠들기 한 시간 전 목욕과 마사지 등의 잠잘 준비 과정을 통해 이제 잘 거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자기 전, 아이를 흥분하게 하는 장난감은 피하도록 하고요.
푹 재우기 위해서는 생후 3개월부터 밤중 수유를 끊는 것이 좋은데요.
이를 위해서는 자기 전에 충분히 수유를 합니다.
<인터뷰> 이정은(연구원/가천대학교 세살마을) : "밤에 수유가 끝난 아기는 자다가 깬다고 하더라도 우유를 먹이지 말고요. 뜨겁게 끓여서 식힌 맹물을 우유병에 넣어서 물리고 혹시 물을 먹지 않는 아기는 노리개 젖꼭지를 물려서 심리적으로 잠시 안정을 취하게 한 다음 빨리 다시 재우는 것이 좋습니다.
자다가 깨서 운다고 바로 안아주면 오히려 더 잠이 깰 수도 있습니다."
(*출처: http://news.kbs.co.kr/news/NewsView.do?SEARCH_NEWS_CODE=2720770&ref=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