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베이비트리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4145

영구치가 선천적으로 결손된 경우의 치료

$
0
0
주변 지인들 중에 영구치가 없어서 유치가 남아 있는 경우를 보셨나요?
아이들을 데리고 검진 오신 어머님들께서 아이가 영구치가 없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당연히 깜짝 놀라 당황하십니다.
best-dentist-bangalore-694654_960_720.jpg» 사진 픽사베이.
이런 선천적으로 영구치가 결손된 경우에는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하나 고민하실텐데요. 실제 임상 케이스로 선천 결손 치아를 어떻게 치료하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환자는 내원 당시 14세 남자로 하악 양쪽의 제2 소구치의 선천 결함으로 왼쪽의 유치만 남아있고 오른쪽 유치는 빠져서 제1대구치가 제1소구치 쪽으로 쓰러져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남아있는 유치는 뿌리가 짧기 때문에 얼마 가지 않아 흔들려서 치아를 빼야 하는 운명입니다.
영구치결손1.JPG

다른 치아도 삐뚤빼뚤하여 정밀하게 교정진단을 하여 남아 있는 유치를 빼고 오른쪽의 쓰러져 있는 대구치를 세우기로 계획을 하고 약 1년 6개월 동안 치아교정치료를 시행하였습니다.

영구치결손2.JPG
선천적으로 치아가 결손된 부위를 치아교정으로 해결한 모습

아래 환자는 25세 여성 환자로 영구치의 선천 결손으로 인해 제2 소구치(작은어금니)가 없는 것이 관찰됩니다.
영구치결손3.JPG
위의 환자는 치아가 없으므로 인해서 옆의 치아가 쓰러져 있고 치열이 불규칙해서 교정치료를 권해 드렸지만 아래의 환자는 치열도 고르고 다른 치아의 결손 된 치아의 공간이 잘 확보 되어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영구치결손4.JPG
이처럼 영구치의 선천 결손을 해결하는 방법은 한가지 방법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환자분의 요구나 상황에 맞는 치료가 가장 좋은 치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4145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