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9)

27개월 아이 엄마, 아빠 등 몇 단어 말만 하는데…
“엄마 말 잘 이해하는지, 눈맞춤은 적절한지 확인하세요”
Q: 27개월 여아를 키웁니다. 돌 지나고 주 1회 문화센터만 다닙니다. 할 수 있는 말이 엄마, 아빠, 안돼, 친구 이 정도입니다. 말로 표현을 못 하고 주로 엄마·아빠 손을 잡아끌어 의사표현을 합니다. 간혹은 자다가 새벽에 일어나 혼자 놀아요. 남편이 자폐증 걱정을 하길래 발달 검사를 받아보니 자폐증은 아닙니다. 다만 300여개의 문항을 제가 체크해서 검사했을 때 인지와 언어 발달이 현저히 떨어지는 편입니다. 올해에는 어린이집에 보낼 생각인데, 언어치료나 다른 전문적 상담이 필요한 것일까요? ID janis1205
A: 27개월 정도면 보통 아이가 “우유 줘”와 같이 두 낱말을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아이가 전반적으로 언어가 늦은 것은 사실입니다. 여기서 좀 더 확인해보아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아이의 표현언어만 늦는 것인지, 수용언어도 함께 늦는 것인지 확인하세요. 수용언어란 아이가 타인의 말을 얼마나 이해하고 알아듣는가 하는 것입니다. 둘째, 아이가 언어적 의사소통 이외에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잘 하는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란 얼굴표정, 제스처, 눈치 등을 말하며 아이와 말은 아니더라도 다른 것을 가지고 의사소통이 가능한지를 알아보세요. 셋째, 아이의 대인관계 양상을 확인해보세요. 엄마와 눈맞춤을 적절하게 하는지, 아이가 자신이 흥미있어하는 것을 엄마에게 지적하여 보여주기 좋아하는지, 모방행동이 가능한지, 함께 즐겁게 웃고 놀기가 가능한지 등을 확인하세요. 아이가 언어발달, 인지발달, 사회성 발달이 늦는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아동의 발달의 속도는 빠를 수도 늦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 발달이 좀 늦다면, 좀 더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를 적극적으로 알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집에 보내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일단 너무 인원수가 많은 어린이집은 발달이 늦은 아이들이 방치될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하세요.
박진균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
아이를 키우면서 생기는 각종 고민과 의문점에 대해 물어보세요. 관련 전문가에게 물어 답변을 드립니다. 상담실 코너에 질문을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