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ntcast
Channel: 베이비트리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4145

얼룩덜룩한 얼굴, 백반증인가요? 마른버짐인가요?

$
0
0

안녕하세요. 피부과전문의 닥터더마입니다. 오늘은 아이의 얼굴이 얼룩덜룩해지는 마른버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마른버짐이 건선 등 만성피부질환 등으로 소개된 정보들이 있는데, 마른버짐의 실제 정확한 의학용어는 백색비강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어머님이 이 마른버짐으로 피부과의원에 내원하시는데, 가장 큰 이유는 백반증과의 감별을 위해서입니다


오늘은 마른버짐이라고 흔히 알려진 백색비강진에 대해서 알아보고, 백반증 등 다른 질환과 감별하는 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1.jpg» <사진 1> 백반증. 정성규 제공.

그림2.jpg» <사진 2> 백색비강진. 정성규 제공.

1. 백색비강진의 정의와 역학


백색비강진은 대개 사춘기 이전의 어린이들에게 많이 발생합니다. 성별이나 피부타입에 따른 발생률 차이는 없으나 피부가 검은 아이들에서 더 발견이 많이 됩니다. 


2. 백색비강진의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자외선 노출, 뜨거운 물, 건조한 피부 등이 백색비강진과 연관이 있으며, 균감염이나 영양분 부족도 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때로는 심하지 않은 아토피피부염의 한 형태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안면백선 등 곰팡이 질환으로 생각된 적도 있으나, 아직 증명된 것은 없습니다.


3. 백색비강진의 증상


그림3.jpg» <사진 3> 백색비강진. 정성규 제공


백색비강진은 얼굴과 목에 가장 호발합니다. 처음에는 다소 융기된 분홍빛으로 보이다가, 마른버짐이 미세한 비늘을 동반한 창백한 색으로 변합니다. 이후 비늘이 없는 저색소반점으로 진행 뒤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으나, 따가움이나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백색비강진의 진단


백색비강진의 경우 진단이 가장 중요합니다. 백반증, 탈색 모반, 곰팡이감염과 감별을 하는 것이 꼭 필요합니다. 진단에 따라 치료가 천차만별 차이가 나기 때문이죠. 따라서 꼭 피부과전문의 의원에 내원하여 필요하면 우드등 검사, KOH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은 뒤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4.jpg» <사진 4> 우드등. 정성규 제공.

밑의 표는 부모님들이 가장 걱정하시는 백색비강진과 백반증과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한 것입니다. 참조만 하시고 정확한 것이 가까운 피부과 전문의 의원에 내원하여 확인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림5.png» <사진 5> 백색비강진과 백반증의 차이점. 정성규 제공.


5. 백색비강진의 치료


백색비강진의 경우 보습제를 잘 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에서 얘기한 자외선, 건조 등 유발인자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하면 스테로이드 및 레티노이드제를 사용할 수 있고, 필요하면 광화학요법과 항진균제 치료도 병합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가려움 등의 증상이 있거나, 분홍빛을 보이는 초기일 경우 환자에게 적절한 강도의 스테로이드 연고를 처방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그림6.jpg» <사진 6> 스테로이드 연고. 사진 정성규.

오늘은 마른버짐이라고 불리는 백색비강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피부질환 치료의 시작은 정확한 진단입니다. 무작정 백반증으로 생각하여 걱정하시기보다는 가까운 피부과에 내원하셔서 확인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제 백반증인 경우도 드물게 있어 전문가의 의견을 듣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 피부과 전문의 닥터더마 정성규였습니다.


Viewing all articles
Browse latest Browse all 4145

Trending Articl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