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 대표적인 3대 질환은 충치로 알려진 치아우식증, 풍치로 알려진 치주염, 그리고 부정교합입니다.
치아우식증은 식이습관, 양치의 비효율성 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나 선천적으로 치아의 광화(무기화, 치아가 난 후 단단해지는 것)가 덜되어 있는 치아구조를 가진 분들은 직접적인 원인이 충분치 못하여도 쉽게 충치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주염 역시 식이습관, 양치의 비효율성 등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나 치아우식증에 비해 유전적인 역할이 더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이 경우는 다수의 치아가 상실되므로 틀니나 임프란트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 중 어느 한 분이 틀니를 하고 계신 경우 실제로 자식들도 비슷하게 진행될 확률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정교합의 경우 손가락 빨기, 턱괴기, 구호흡, 손톱 뜯기 등 잘못된 습관과 자세, 오랫동안 방치된 치아우식증 및 결손치 등에 의해서 직접 유발되기로 하지만 유전적인 소인 또한 많아서 부모가 심한 덧니, 주걱턱이거나 무턱증일 경우 자녀들도 부모와 비슷한 부정교합인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마다 질환을 일으키게 하는 임계량이 다 달라서, 본인은 칫솔질도 열심히 하고 치과검진도 자주하고 나름 신경을 쓴다고 해도, 쉽게 충치나 치주질환이 질행되어 실망하는 분이 많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특별히 치과치료를 많이 받아서 고민인 분은 사랑하는 가족들의 치과 질환을 살펴보기 바랍니다. 그리고 가족과 치과에 함께 내원하세요. 가족이 비슷한 치과질환을 가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검진과 치료를 받는 것이 더 경제적이고 효율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