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디팡팡
숲속 마을에 ‘궁디팡팡 손’이 있어요. 궁디팡팡 손이 ‘궁디팡팡’을 해 주면 상처받은 마음이 약을 바른 것처럼 스르르 낫죠. 힘든 일이 있을 때면 궁디팡팡 손을 찾아 마음을 털어놓고 위로를 받지요. 어느 날 아무리 기다려도 궁디팡팡 손이 나타나질 않네요. 이제 어디서 위로를 받아야 할까요?
3살 이상. 이덕화 글·그림/길벗어린이·1만3000원.
백년아이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1919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 근현대사를 가족의 모습을 통해 보여준다. 해방과 한국전쟁, 4·19 혁명, 민주화운동, 촛불시위, 남북정상회담 등이 다뤄진다. “증조할아버지, 백 번째 생신 축하 드려요.” “민주야, 이제 앞으로의 백 년은 네 것이란다.”
초등 고학년. 김지연 글·그림/다림·1만3500원.
나의 초록 스웨터
엄마는 다 늘어진 아빠의 스웨터를 풀어 조끼, 장갑, 목도리를 만든다. 썰매타기 등 겨울놀이에 푹 빠져 있는 혜진이는 초등학교(이전 국민학교) 입학을 앞두고 설렌다. 입학식날 엄마가 정성 들여 만든 초록 스웨터를 입은 혜진의 기분은 어땠을까. 손뜨개 스웨터의 추억을 떠올리게 한다.
초등 저학년. 엄혜숙 글, 권문희 그림/키다리·1만2000원.
그림자 세탁소
김진 작가의 동화집으로 표제작 ‘그림자 세탁소’를 비롯해 ‘오! 해피 봉순’ 등 여섯 편의 얘기가 실렸다. 학원으로 내몰린 아이의 반감을 그림자의 반항으로 내비치고, 어른들의 갈등에 상처받은 아이와 자신의 뜻과 관계없이 주인이 바뀌는 강아지의 모습을 대비시키며 아이들의 고민을 담는다.
초등 3~6학년. 이창우 그림/책과콩나무·1만2000원.
청소년을 위한 민주주의 여행-프랑스혁명에서 독일 통일까지
현직 부장판사인 지은이와 아이들이 10여일 동안 프랑스와 영국, 독일을 다니면서 장소와 유적에 얽힌 역사적 사건들을 이야기한다. 청소년들이 민주 시민으로 자라기 위해 알아야 하지만 학교에서는 깊이 배우기 힘든 민주주의의 가치와 제도를 대화체로 설명한다.
청소년. 유영근 지음/웅진지식하우스·1만2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