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하의 고민 _ 마른땅에서 나온 뿌리 같고 연한 순 같은 아이. 사람들한테 놀림당하고 누구라도 마주치면 흠칫 고개를 돌려버리게 되는 아이. 어느 날 누군가 묻는다. “할머니, 저 아이는 왜 세상에 나온 거예요?”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함께하는 삶을 이야기하는 그림책. 초등 1학년부터. 조은수 글·그림/양철북·9500원.
책 만드는 책, 책 책 _ 책은 어떻게 만들까. “마음이 끌리는 거면 뭐든 주워 담아 보세요. (…) 그 보물들이 퍼즐조각 맞춰지듯 마음속에 차츰 자리를 잡아요.” 생각하기, 글쓰기, 그림 그리기까지 책 만들기의 기본을 일러주는 그림책. 초등 1~6학년. 소피 베니니 피에트로마치 지음, 이정빈·김장성 옮김/이야기꽃·1만7500원.
한국사 편지 생각책2 _무역항 벽란도를 통해 외국인과 활발히 만나면서 고려 사람들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을까? 금속활자는 왜 백성들에게 널리 퍼지지 못했을까?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도록 꾸려진 역사 공부 도움책. 초등 3~6학년. 박은봉·김선주 외 글, 김중석 그림/책과함께어린이·1만1000원.
칸트 아저씨네 연극반 _ 철학자 ‘칸트 아저씨’가 초등학교 방과후 교실에 ‘연극반 선생님’으로 나타난다. 세상이 자기를 중심으로 돌아간다고 믿는 ‘이기적인’ 5학년 학생 오채리와 칸트를 내세워 함께하는 삶, 배려하는 삶을 철학동화 형식으로 풀었다. 초등 3~6학년. 예영 글, 심효진 그림/주니어김영사·9500원.
십대를 위한 사랑학 개론 _ ‘오늘 좋아한다는 문자를 받았어요.’ ‘야동을 끊을 수가 없어요.’ 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의 고민 상담을 해온 현직 보건교사 두 명이 함께 쓴 10대들의 사랑과 성에 대한 상담과 조언. 연애, 이별부터, ‘데이트 폭력’, 원치 않은 성관계와 임신까지 다뤘다. 중학생부터. 정연희·최규영 지음/꿈결·1만3800원.